생각해보면, 난 트위터같이 언제나 짤막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쪽을 선호한다.

다른 이유도 있긴 하겠지만, 근본적으로는 이렇게 긴 글을 쓰는 걸 귀찮아하는 게 원인 아닐까.


그렇게 아무 것도 안 하고 삼다수랑 폰만 붙잡고 있으려니 갑자기 심심해져서 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소멸도시에 존재하는 각종 강림들에 대한 안내를 시작해보고자 한다.


  • 기본적으로, 해당 강림에 대한 간단한 스토리 설명과 스테이지 구조 및 적의 패턴에 대해 설명. 저번 간단 소개글보다는 비교적 상세히 설명할 것이다.

  • 그 동시에, 해당 강림을 격파하기 위한 템플릿 파티의 예시도 제시.

  • 스포일러 여부는 거의 고려하지 않았음을 유의. 만약 스포일러를 염려한다면 스포일러 경고선까지는 칠 것이니 거기까지만 보고 뒤로가기를 눌려주시면 됩니다.

  • 대부분의 정보는 http://shoumetsu.gamerch.com/ 라는 일본의 소멸도시 위키에서 가져왔음을 밝힌다.

  • 이후의 대부분의 강림 투어 게시글들은 위 사항 및 밑에서 언급할 기본적인 몇몇 정보는 여기서 이미 읽고 넘어왔다고 전제하고 대부분 생략할 예정.

  • 번역은 그냥 재미로 읽어주시길.


 그럼, 첫 강림 소개를 시작해보겠다.



  강림★ 공정한 판사 엘레나

 본 글에서 소개할 강림은 "공정한 판사" 엘레나.

 첫타석으로 잡은 이유는, 최초로 얻을 수 있는 빛속성 2배수 리더인데다 난이도도 강림 중에선 제일 쉬운 편이기 때문.


 1.배경 스토리

 ...소멸도시의 강림 탭에 존재하는 퀘스트는 스토리적 측면으로 크게 세 가지 부류로 나뉜다.

 첫째는 다른 강림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스토리를 가진 강림. 대표적으로는 침몰한 배와 관련된 이야기를 다룬 1차 전생군이 있다.

 둘째는 다른 강림 혹은 타마시와 스토리상 직접적으로 밀접히 이어졌다거나 하는 건 아니나, 해당 강림의 보스 타마시가 다른 타마시 혹은 퀘스트와 연관이 있는 경우. 3장 직후의 이야기를 다룬 에미, 요시아키, 토모야, 츠키, 타이요우 강림이 대표적이다.

 마지막 세번째는 그런 거 없는 단독 스토리. 이런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은데, 엘레나가 딱 이 타입에 해당된다.

 이 강림의 스토리는 별 거 없다. "미녀 판사 타마시가 있다는 모양이다"라는 정보를 얻은 타쿠야, 유키가 이를 조사하러 간다는 내용. 끗.


 ...진짜다. 다른 타마시와의 연관도 아직까진(2015.07.03) 전혀 없다.


 2.등장 타마시

  • 제 1전 - 판사 엘레나 고정출현

    HP : 80000
    DEF : 400

  • 제 2전 - 최종병기 하즈키 고정출현

    HP : 55000
    DEF : 00
  • 제 3전 - 공정한 판사 엘레나 고정출현

    HP : 80000
    DEF : 400
    판사 엘레나 확정 드랍

 3.클리어 보상

     거의 모든 강림은 등장하는 적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난이도 변경이 가능한 강림∞ 혹은 전생을 제외하면 얻는 보상은 항시 동일하다.
     단, 경험치 한정으로 가끔 원래 얻는 양보다 1 적게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버그로 추정.

    소모 연료

    EXP

    시즈쿠

    첫 클리어 보상

    30

    2100

    4500

    없음



     이하, 스포일러 방지선.

     어차피 내리다 보면 금방 지나가게 되니 의미는 없겠지만 예의상 쓰도록 하겠다.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4.스피어 패턴

     영상 링크

     30~39체인까지의 패턴은 위 영상 링크를 참고.
     30~39체인 구간까지는 특별히 기술할 정도로 어려운 패턴은 없으나, 뜬금없는 낚시성 메테오가 자주 떨어지므로 윗 라인으로의 이동은 신중히 할 것.


     5.적의 공격 패턴 및 분석


    여기서 "시간"은 게이지가 차오르는 시간을 말한다. 각 패턴마다 초당 차오르는 양이 다른데, 초당 총 게이지의 몇 분의 일이 차오르는지(=몇 초 지나야 완전히 채워지는지)를 말한다.


    • 제 1전 - 판사 엘레나

     No.

    시간

    대사

    공격

    1

    15

    そうです 私が……
    (그렇습니다. 제가...)

    2400

    2

    15

    美しすぎる裁判官です!
    (너무나도 아름다운 재판관입니다!)

    트랩
    (라이트닝 볼)

    3

    2

    あなたを裁くわ!
    (당신을 심판하도록 하죠!)

    2400

    4

    15

    何をやったの?
    (무슨 짓을 하셨습니까?)

    1600

    5

    25

    それは死刑ね……
    (그건 사형감이네요...)

    1600

    6

    2

    悪いことをやったら死刑なの!
    (나쁜 짓 했으니 사형인 겁니다!)

    800

    7

    30

     あなたは 有罪よ!
    (당신은 유죄에요!)

    2400

    1으로 돌아감


     공격과 공격 간 간극이 굉장히 길어 연타를 맞기 전에 피버에 들어가기 매우 편하다. 단, 입장 시점의 파티 전체 체력에 따라선 한방한방이 상당히 강해서 칼같이 피버에 들어가야만 버틸 수 있으니 유의. 

     라이트닝 볼 트랩은 이단점프만 그리 어렵지 않은 타이밍으로 할 수 있으면 문제없이 돌파 가능.


    • 제 2전 - 최종병기 하즈키

     No.

    시간

    대사

    공격

    1

    2

    ディフレクターシールド!
    (디플렉터 실드!)

    방어력 상승
    (+8000, 9회)

    2

    2

    攻撃目標ヲ発見
    (공격목표 발견)

    640

    3

    10

    侵入者ヲ排除シマス
    (침입자 배제합니다)

    1280

    4

    5

    目標ノ生存ヲ確認
    (목표의 생존 확인)

    640

    5

    5

    サラナル攻撃ヲシマス
    (추가 공격합니다)

    640

    6

    15

    目標ヘ攻撃
    (목표에 공격)

    1280

    7

    25

     コノ先ヘハ行カセナイ
    (이 앞 보낼 수 없다)

    1280

    1으로 돌아감


     제 1전 엘레나에 비해 한 방의 공격력은 약하나, 반대급부로 시간을 그리 많이 주지 않는 편. 마지막엔 시간을 꽤 널널히 주기는 하는데, 이 때 격파하지 못하면 다시 방어 버프로 돌아가므로 결국은 그게 그거. 3배수 암속 파티로도 쉽게 넘길 수 있을 정도로 물렁한 건 변함이 없지만.

     체력이 훨씬 적긴 하지만 매 사이클마다 9회 방어 버프를 걸기 때문에, 이걸로 받아넘기는 데미지를 생각하면 1전보다는 살짝 단단한 편이다. 이 방어벽의 횟수가 남아있는데 공격계 스킬을 사용해 낭비하지는 말 것.
     보스전을 생각하면 공격계 스킬은 아껴두는 것을 추천.


    • 보스전 - 공정한 판사 엘레나


     No.

    시간

    대사

    공격

    1

    5

    私は美しすぎる裁判官
    (나는 너무나도 아름다운 재판관)

    880

    2

    10

    あなたの判決は……
    (당신의 판결은...)

    880

    3

    15

    死刑よ!
    (사형이에요!)

    트랩

    4

    2

    私の判決は
    (내 판결은)

    660

    5

    10

    いつだって 正しいの
    (언제나 올바르답니다)

    660

    6

    15

    だって私は
    (왜냐면 나는)

    1760

    7

    20

     美しいから
    (아름다우니까)

    1760

    8

    15

    あなたは死刑よ!
    (당신은 사형이에요!)

    트랩

    9

    2

    もう疲れたわ……
    (이제 지쳤어...)

    660

    10

    15

    あなたは死刑よ!
    (당신은 사형이에요!)

    660

    11

    5

    罪を犯したのでしょう? ……
    (죄를 지은 거죠? ...) 

    660

    12

    20

    それは 死刑よ!
    (그건 사형에요!)

    2222

    13

    20

    決まってるじゃない……
    (당연하잖아요...)

    880

    14

    10

    死刑なの!
    (사형이랍니다!)

    2640

    15

    10

    死刑なの!!
    (사형인 겁니다!!)

    6600

    16

    10

    死刑なの!!!
    (사형인 거예요!!!)

    11000

    17

    10

    死刑なの!!!!
    (사형인 거라구요!!!!)

    17600

    1으로 돌아감


     약공격과 강공격을 뒤섞어 불상 등의 방어계 스킬을 낭비시키려 유도하는 구성이지만, 다행히도 강력한 공격이 들어올 때는 무조건 긴 유예시간이 주어지므로 강공격을 반감 없이 맞는 경우는 드물다.
     그냥 "짧은 공격은 무조건 약한 공격"이라고 기억해두면 된다.

     트랩은 현 시점에서 해당 트랩이 찍힌 영상을 확인할 수가 없어(...) 내용 확인이 불가능.

     체력 18만은 코어의 체력과 큰 차이가 없으므로, 코어를 격파할 수 있을 정도의 딜링이라면 큰 문제 없이 격파가 가능할 것이다. 간혹 들어오는 강한 공격을 대비해 불상까지 동원해주면 완벽.
     단, 최대한 빨리 격파할 것. 딜이 지나치게 모자라서 총 14회(체력 사정에 따라 15회)의 공격을 받아낼 때까지 격파하지 못했다면 사실상 퇴장이 확정된다. 하즈키를 상대로 사용하지 않고 모아뒀던 스킬은 여기에 박아넣으면 된다.


     6.요약 및 전략


     딱히 어떤 컨셉이 있는 것은 아닌, "이런 게 강림이에요"라고 말하는 듯한 튜토리얼. 강력한 공격은 불상 등의 스킬으로 막을 것, 입은 피해의 대부분은 피버로 회복하는 것, 공격스킬은 타이밍 맞춰 적절히 사용할 것 등등.

     1성 강림에 도전하는 시점에서 획득 가능한 암속성 리더는 테루아키의 1.5배 뿐이긴 한데, 테루아키를 리더로 세우는 사람은 거의 없고 보통은 2배수 이상의 암속성 리더를 세우므로 실질적으로는 암속성 3배 이상의 파티가 된다. 3배 파티의 경우 역속 2배까지 받아 최종적으로는 타 속성의 4배 파티보다 딜링이 강력해지므로 이 쪽을 추천.

     다만, 코어와 비슷한 체력에 코어보다는 공격력이 약한 축에 들어가므로 기존에 코어를 클리어했던 파티로 도전해봐도 큰 문제는 없을지도 모른다. 


     7.추천 파티


     이 강림, 정확히는 1성 강림 및 전생에선 생략하도록 하겠다. 서브풀 자체가 좁아서 꼬마/폭주족/불상/기타 한 자리 정도면 구성이 끝나기 때문.

     다만 암속성 파티 및 수속성 파티에 한정해, 각각 1성 전생인 "가짜 흑조" 마야나 1성 강림인 "풍작의 여신" 메구미를 미리 구해오는 것도 좋은 방법. 부족한 딜을 1.5배 인핸스로 보충하는 것이 가능하다.


     8.드랍 타마시 성능 분석


     리더 스킬 : 능가의 정신 - 4,5성 공통 "파티 내 초월계 타마시의 공격력이 2배가 된다"
     액티브 스킬 : 져지 가벨 - 명중률 저하 상태를 해제하고,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3회까지 반감

     진화 전은 만렙이 상당히 낮아서 금방 최대 스펙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급부로 공격력이 상당히 저질. 주부보다 더 구린 스펙에 그나마 체력만 살짝 높다는 정도로 만족해야 한다.

     그렇다고 진화시키자니, 진화소재로 두 개의 1성 전생 퀘스트의 고난이도에서 획득 가능한 전용 소재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 근본적 문제점. 진화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은 데 비해 회복력을 빼면 능력치만으론 그다지 좋은 성능이라고 하기 힘들다.

     그래도 강점은 충분한 편인데, 초월계라서 파티 구성은 좀 힘들지만 어쨌건 최초의 빛속성 2배수 리더라는 것이 첫째. 1성 전생인 나오가 같은 빛속성 초월 타입이라서 서브로 써먹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만 그 쪽도 진화시켜야 능력치가 기본은 하게 되는데 진화 난이도가 거의 동일.

     둘째로는 스작이 매우 용이한 반감요원이라는 것이다. 비록 불상보다 한 턴 느리긴 하지만 6턴도 충분히 짧은 턴수며, 이는 체력과 회복력으로 커버된다. 무엇보다 30스태미나를 들여 격파하기만 하면 무조건 업어올 수 있다는 것이 무도가보다 훨씬 좋은 점. 더구나 명중저항 해제도 붙어있어 경우에 따라선 나중에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타마시.



    9.뒷이야기


     유키는 타쿠야가 이 판사에게 이성으로서 호감을 가지고 수사하러 나간 것이라 오해해 퀘스트 내내 질투하는데, 정작 타쿠야는 "저런 타입은 성격이 글러먹어서 대하기 힘들어"라는 이유로 전혀 이성으로서 대하지 않고 있었다. 이에 유키는 급 방끗하고, 엘레나를 패 의뢰를 완수하는 것으로 종료. 

     ...끝. 진짜로 이거 외엔 없다.




    이상으로 강림 투어 1화를 종료하도록 하겠다.

    Posted by 쿠루미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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