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랜만에 글 쓰는 듯하다.
뭐 거의 년 단위로 잠수했다가 글 쓰다가 하는 것보단 나은 거 같지만(....)


이번엔 "무슨 짓을 하더라도 난 결제 없이 끝까지 살아남고 말겠다!"라고 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한 번 제공해볼까 한다.

사실상 이제는 못해도 2.5배수 이상의 리더스킬을 보유한 타마시가 없으면 일정 선 이상은 진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봐도 과언이 아니지만... 모인 후쿠자와와 티켓으로 간신히 몇 번 굴리는 레어가챠에서 이런 게 단번에 뜬다고 기대하는 것 자체가 희망고문 아닌가.

그러니, 최소한 그 이전까지라도 이런 가챠 출신 멤버가 없이 어느 선까지 진행이 가능한지 한 번 가이드라인을 열어보고자 한다.


들어가기 전, 이 글의 모든 내용은 2015년 5월 1~2일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과 내 주관이 매우 심하게 들어가있다는 것을 먼저 밝혀두도록 한다.




소멸도시같은 소셜 게임은 초반/중반/후반이라고 할 수 있는 개념 자체가 희미한 것이 사실이다.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기존의 최종보스가 지금은 강림 중에서도 살짝 쉬운 정도로 급이 낮아져있는 경우도 있고 하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선 가이드라인 제시를 편하게 하기 위해 굳이 나눠보도록 하겠다.


  • 입문 : 소멸도시를 막 시작한 시점에서부터 3장을 클리어하고 강림을 열 때까지, 이 게임의 기초를 학습하고 코어를 격파할 수준까지 파티 멤버들의 레벨을 중점으로 육성하는 시기.
  • 초반 : 막 강림이 열리고, 2성까지의 강림 및 전생에 도전하는 시기. 
  • 중반 : 3,4성 강림 대부분을 이것저것 건드려보고, 슬슬 4장의 클리어에 도전할 시기.
  • 후반 : 5,6성 강림과 전생 퀘스트의 난이도 4 이상(4성 이야기가 아님)에 도전할 시기.

...보다시피 내가 시기를 나누는 기준은 강림이다.

메인스토리 4장은 강림 등에서 멤버를 충분히 충원해야 클리어를 보장할 수 있는 정도.
5장은 아예 하이엔드 컨텐츠 수준의 위용을 자랑하는 정신나간 난이도라 기준으로 사용할 수가 없다.
이벤트는 부정기적이라 써먹을 수 없고, 이런 식으로 기준을 하나하나 지워나가니 남는 게 저거 하나밖에 없었다.

여튼, 그러면 각각의 시기에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대충 설명을 시작해보...려 했는데, 고질병이 또 걸려서 쓰다 보니까 분량이 너무 길어졌다(..)
따라서 이번에도 입문/초반/중반/후반을 나눠서 쓰도록 하겠다.


  • 입문
말 그대로 입문. 극초반에 얻을 수 있는 극히 제한된 타마시들을 육성, 최종적으로는 체력 7만의 "에그"와 체력 약 20만 상당의 "코어"를 격파하는 것이 목적.

12-5 소우마의 대책으로 목속성 파티가,18-5 코어 대책으로 수속성 파티가 필요. 따라서 이 구간에선 게릴라, 요일던전 등으로 육성 및 진화를 시켜가며 우정포인트 개념인 칩을 벌고, 이걸 노멀가챠에 몽땅 때려박아서 수속성 리더인 마사히토/목속성 리더인 안나를 얻어 육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스쿠터 운전만 따라준다면 다른 특별한 가챠유닛이나 보스드랍 등이 없이도 꼬마, 여고생, 고딩, 불상으로도 깰 수 있다. 만약 이로는 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기존에 올렸던 극초반 획득가능 타마시 등을 참고해 서브풀을 늘리는 것을 추천... 사실 저 글들에 적어놓은 거 말고 초반에 얻을 수 있는 타마시 자체가 거의 없다.

이 시기는 할 수 있는 것이 극단적으로 적은 편. 스토리 외엔 가끔 나오는 게릴라 던전과 지금은 상위 난이도는 구경조차 힘든 이벤트 정도가 전부다. 다만 이벤트의 경우 지금 클리어할 수 있는 저난이도 스테이지가 있다면 거길 돌아서 쓸만한 타마시를 얻을 수도 있으며, 랭킹 이벤트는 아예 후쿠자와와 가챠티켓을 주므로 가급적이면 꼭 참가하길 권장.

코어를 격파할 수 있는 정도의 수속성 파티, 그리고 그와 비슷한 구성의 화/목속성 파티가 구성되었다면 입문부에서 할 수 있는 건 거의 다 했다고 봐도 된다. 그 외엔 1성 강림을 준비하기 위해 지하철에서의 탈출에서 얻을 수 있는 타마시를 모아 암속 파티를 구성하는 것도 괜찮은 방안.

도저히 안 되겠다 싶은 경우엔 각 스토리의 -3, -5 미션을 클리어해서 후쿠자와를 버는 걸 추천. 이렇게 얻은 후쿠자와는 타마시 보유수 확장을 하는 데 쓰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하나, 만약 지금이 소멸제(레어가챠에서 무조건 4성이 나옴)라면 한둘 정도는 굴려도 괜찮을지 모른다. 그걸로 광/암속성 2배 이상 리더나 위인(2.5배)이 나오면 대박이고. 


이번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다. 애초에 강림을 기준으로 시기를 나눴는데 그 강림에 입장하지 못하는 시기에 대해선 쓰고 싶어도 쓸 것이 없어!(....)

Posted by 쿠루미다스
:
BLOG main image
Before, Now, After...? Whenever, They Will Be I.F.
제목 그대로 I.F.사가라는 주인장 뇌 속에서 이리저리 자유영 접영 배영 횡영 다 하고 다니는 세계관을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룰루랄라. by 쿠루미다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0)
I.F.Saga (31)
消滅都市 (15)
Glory Artifact, Multiply Em.. (20)
彈幕類 (0)
月越鉞 (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태그목록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