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다른 일로 바쁠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시간이 남는다.

 슬픈 일이다.


 EDIT 1)일자 업데이트(6.7 -> 10.4). 그 과정에 추가된 새로운 리더 타마시들 추가. 콜라보레이션 및 정기적 이벤트 관련 언급 살짝 추가

 EDIT 2)이 리세마라, 시점 보이시죠? 이 글은 쥬거써.(눈물)

 이번엔 저번 팁글에 짤막하게 언급했던 리세마라에 대해 약간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저번에 쓴 글은 여러 팁들 중 하나로 짤막하게 설명했다는 느낌이 있었기에, 이번에는 최대한 "현 시점에서의 강점 및 결점 등"을 각 타마시마다 소개하는 형태로 쓰려고 한다.

 특히 저 글을 쓴 뒤로 내 관점이 살짝 변한 것도 있고, 단순히 피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기 위해 좀 상세히 알아보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부적합하다는 생각도 들어서 리뉴얼할 필요성도 느꼈고...

 거두하고 곧장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 서론
 리세마라를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최소한의 노력 및 결제로 최대한 편하게 혹은 멀리 진행하고 싶다는 이유다. 따라서 이에 맞춰 분류 기준을 "파티 완성 난이도"를 최우선적으로 주목하도록 하겠다. 특히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어서 얠 뽑고 하겠다던가 그런 경우는 내가 어떻게 설명 가능한 것이 아니니 제외.
 무결제 지향을 중심으로 쓸 것이며, 결제로 타마시를 뽑는 전제 하에 추천도가 올라가는 경우는 추가로 서술하겠다.

 그리고 상세히라고는 해도, 각 타마시 하나하나에 대해 말하고 넘어가는 정도고 "그렇게까지" 자세하게 쓰지는 않을 것이다. 장점, 단점, 한줄평 정도만 쓸 생각.

 추천 정도에 따라 0성~5성으로 분류하도록 하겠다. 알아보기 매우 쉽게 하기 위해, 스크린샷은 일부러 진화 전을 등재했다.
 또한, 콜라보레이션 가챠 및 이벤트 가챠는 복각될 가능성 자체를 점칠 수 없거나 언제 복각될 지 알 수가 없기에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여기서 내가 추천한 기준에 따라 판단해주시길.

 매번 강조하는 것이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한 유저의 개인적 의견에 불과하다. 무조건 받아들이지는 말고, 소멸도시 위키 등 다른 곳의 정보도 같이 찾아보는 것을 권한다.

 또한, 소멸도시는 강력한 한 파티로 모든 던전을 털어먹는 것은 매우 힘들고 각 속성별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 전제되어 있다. 결국 언젠가는 추가로 가챠를 굴리게 되고 그러라고 가챠티켓도 얻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니 리세마라에 너무 목매지는 말 것.
 여기서 잘 뽑아두면 그 가챠티켓을 더 쉽게 얻을 수 있기는 하지만...

  • ★ - 설령 원하는 타마시가 아니더라도 나왔다면 리셋 그만두고 시작할 것을 권함.
 * 광/암 1차 위인(다 빈치, 클레오파트라)

강점 : 매우 직관적이고 배수도 높은 액티브[각주:1], 6성 중에선 굉장히 쉬운 편에 들어가는 진화 난이도, 6성 중에서도 높은 스탯, 체력 배수로 인한 고난도 던전 입장까지의 육성기간 크게 단축, 속성배수라 파티 자유도 극상, 극상의 각성 어빌리티. 추가로, 밑의 3속 위인에 비해 이 둘은 역속이 없어 속성 문제도 겪지 않는다.
 또한 9월 경 다빈치는 체력 50% 이상에서 1회 한정으로 절명 데미지를 받을 경우 체력 1이 남는 근성 효과가, 클레오파트라는 회복 1.2배수가 추가되었다.

결점 : 리더로서는 9배수가 당연해지는 시점이 오기 전까진 없다. 서브로서는 각 속성의 인기 타입파티에선 사용 불가능하다는 점 정도(빛/암 각각 초월/앙그라 타입이 대세).

 * 3속성 1차 위인(양귀비, 오키타 소우지, 잔 다르크)

강점 : 위의 빛/암과 거의 동일. 

결점 : 위 둘과는 달리 역속 문제를 겪는다. 모든 강림에 데리고 가기는 살짝 부적합한 편.


다 합쳐서 한줄평 : 지금 내 파티리더들이 아예 없는 목속성 위인 빼고 죄다 이 라인. 설명 끗.


  • ★★★★ - 결점은 있음. 허나 추천하기 힘들 정도로 심한 결점은 아니니 추천.
 * 소메노스케, 미야비


강점 : 위인과 같은 난이도의 리더스킬에 2속성 복합파티로도 운영 가능, 매우 높은 액티브 배수, 높은 회복력, 위인 수준의 착한 진화난이도, 각성 어빌리티 덕에 역속에 데미지가 잘 들어가는 편

결점 : 액티브의 운용 난이도, 위인에 비해선 떨어지는 공격력과 각성 어빌리티, 역속에 데미지 잘 들어가는 것도 올린 뒤 이야기인데 요구 소재가 어려운 편
미야비 한정으로 수속성 대세 타입인 아트 파티에 사용불가(화속은 아예 타입파티 자체가 전멸)

한줄평 : 액티브가 반피 깎는 것 때문에 스킬을 쓸 타이밍을 잡기가 힘든 점이 제일 큰 문제. 피버에 진입했을 때 사용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어떻게든 이를 극복해야 비로소 제대로 써먹을 수 있게 된다. 이것만 감당할 수 있다면 충분히 좋은 리세마라 대상.

 * 사유리

강점 : 잔 다르크보다도 더욱 강력한 공격력, 위인과 같은 난이도의 2속 리더 스킬이라 파티 구성의 용이함, 특출한 액티브.

결점 : 액티브의 특수성. 조건부 생존기인 동시에 조건부로 의미가 사라지기도 하며(각주 참고)[각주:2], 이 조건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엔 사용한다고 상황을 바꿀 수 있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 고방어를 뚫을 다른 멤버 필요.
 각성 어빌리티도 위와 단점을 공유

한줄평 : 솔까말 100체인까지 갔는데도 보스가 안 죽는 경우는 99난이도 랭킹이벤트밖에 없었다. 의심의 여지 없이 매우 좋은 타마시.


 * 츠바키

강점 : 사유리보다 더한 특수한 액티브(현재 10*n 체인 달성 외에 피버에 진입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언제건 일발역전이 가능), 회복력 걱정하지 않고 마음껏 멤버 편성 가능, 암속성.

결점 : 체력배수가 아닌 회복력 배수라서 강림의 입장 타이밍을 저들보다 크게 앞당기지는 못함. 체인수 자체를 크게 늘리는 건 아니라 화력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움. 초월타입이라 암속성 대세 타입인 앙그라 파티엔 사용불가. 고방어를 뚫을 다른 멤버 필요.

한줄평 : 고방어를 뚫을 어태커를 마련해야 하는 점이 문제. 그것만 아니었으면 5성에 들어가도 괜찮았을 정도라고 생각.

 * 루나

강점 : 쉬운 진화소재, 체력 80% 이상일 시 3배라는 매우 강력한 리더스킬, 총합 공격력의 8배에 달하는 공격을 가하는 액티브

결점 : 체력 혹은 회복 배수가 없음, 액티브가 방어의 영향을 많이 받고 고방어를 못 뚫음

한줄평 : 3배는 대부분의 상황을 해결해주는 강력한 배수. 다만 파티의 육성을 체력배수가 붙은 타마시들보다 더욱 요구하기에 "리세마라 대상으로서"는 추천 순위가 살짝 밀리는 정도. 9배가 아무리 강하다고 해도 체인 쌓이고 공격 시작하기 전에 쳐맞아 훅가는 것엔 장사 없습니다요.
근데 난 솔직히 양귀비보다 얘가 떠줬으면 했는데...(..)


 * 아야노(소멸제[각주:3] 한정)

강점 : 힐 딜 다 충족하는 개깡패 액티브, 이에 날개를 달아주는 80% 이상 3배라는 개깡패 리더스킬, 심지어 공격력도 6성 상위급. 소멸제 한정 주제에 리더스킬 조건도 굉장히 쉽다.

결점 : 소멸제 한정이라 튜토리얼 가챠에선 안나옴. 이를 노리고 리세마라를 한다면 추가로 후쿠자와 5개를 얻어야 한다(초대보상으로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귀찮은 게 사실). 그 외에 체력배수 등도 없음.

한줄평 : 초대보상까지 노리고 해야 해서, 대놓고 노리는 게 아니라면 리세마라가 복잡해짐. 그럴 가치가 있는 리더라는 건 확실하지만 그렇게까지 안 해도 쓸 만한 리더는 많다.


 * 로우(소멸제 한정)

강점 : 어태커 최대의 난제인 고방어와 명중저하를 한큐에 전부 해결 가능, 이를 뒷받침하는 최대 3배수의 리더스킬. 자체 스펙도 매우 우수. 여러 여건상 소멸도시에서 제일 유리한 앙그라 타입이다보니 굳이 로우가 아니더라도 아야메 프랜이 넘쳐나므로 프렌 마를 걱정도 없다.

결점 : 리더스킬이 앙그라 타입 한정...인데, 어차피 암속성 최대 번영 타입이 앙그라라서 결점이래기도 민망하고, 없어도 혼자서 딜 다 한다. 역시 소멸제 한정이라는 게 문제.

한줄평 : 강림 멤버만으로 굴려도 센데 가챠 굴리면 더 세진다(★). 금가챠로 한정캐 뽑으면 더 세진다. 소멸제 한정이라 구하기 귀찮지만 아야노와 마찬가지로 노린 값은 충분히 한다.

...내 첫 랭킹이벤트 99난도 클리어를 도와준 프렌갓이기도.


 * 아야메

강점 - 타입배수 리더 중 강림을 통해 제일 빨리 파티를 완성할 수 있는 리더. 제일 빠른 시점에 사용 가능한 2.5배수 리더라고 봐도 크게 틀리진 않다. 액티브도 굉장히 강력해 일정 시점 이전까지 나온 강림은 대부분 제패 가능.
4성이라 위의 위인들에 비해 나올 확률이 더 높다는 점도 일단은 장점. 어차피 4성 이상 확정인지라 의미는 없는 것 같지만. 같은 이유로 진화난이도가 굉장히 쉽기도 하다.

결점 - 본인의 스탯이 딱 5성의 기본만 하는 정도라 위의 6성진화 타마시들에 비하면 전반적인 능력치가 상당히 떨어지는 편. 아무리 파티 짜기 쉽다고 해도 일단 타입팟이라는 점도 단점이며, 연속공격에 취약.

상세평 - 위쪽 타마시들에 비하면 성능 자체는 상당히 떨어진다. 허나 공격 2회 무효화라는 액티브가 정말로 강력한지라, 리더프렌으로 이 둘만 있어도 케이 파티가 부럽지 않은 버티기 파티가 완성된다. 아야메 스킬만 켜지면 파티의 체력/회복력을 신경 안 써도 된다는 게 특히 강력.
지금이야 선제공격, 연속공격, 독 등이 도입되어 예전에 비해 위상이 떨어졌다고는 하나, 아직 아야메가 유효한 퀘스트도 많다. 리세마라 대상으로는 아직까지도 현역.

무엇보다, 프랜 로우를 붙잡아둘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ㄷ....

 * 나이팅게일(빛속 2차 위인)

장점 - 조건부 3배라는 강력한 리더배수, 조건을 만족 못해도 2.5배수 무조건 보장으로 화력적 안정성은 뛰어난 편. 또한, 액티브는 운용난이도가 상당히 높으나 이를 만족할 경우 그라비티를 제외하고 소멸도시 사상 최강의 딜링이 가능. 본인의 능력치도 골고루 강력.

결점 - 액티브 턴이 굉장히 긴데다, 6성 가챠멤버다보니 스작 난이도는 극악. 또한 체력 배수가 없어 강림의 입장시기를 크게 끌어당기지는 못함.

한줄평 - 액티브 사용을 하겠다면 체력을 관리해야 하다보니 운영난이도가 꽤 높은 편이지만 그냥 턴 좀 긴 아이리에 반격기능은 덤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솔까말 처음 나왔을 때는 어이없었다. 빛속성 체력 2배 리더 둘으로 빈사상태에서 쓰면 한방에 800만딜이라는 거 아냐? 미친?

  • ★★★ - 결점이 비교적 명확함. 귀찮으니 이를 감당하고 시작하겠다면 말리진 않음.

 * 치토세

강점 : 진화시 스피어 하나를 먹을 때마다 체력 10 회복. 회복력 200과 같은 수치를 회복 스피어 외의 스피어를 얻어도 회복하게 되어 안정성이 상당히 올라가, 실질적으로 회복력 약 2배의 효과. 액티브는 잇세이 강림의 하드카운터.

결점 : 기본 배수가 2배로 6성답지 않게 낮고, 조건부 배수도 최대 체력이라는 빡센 조건에도 불구하고 타 타마시의 평균치인 2.5배. 액티브도 배리어 자체가 경험이 많을 수록 사용하는 빈도 자체가 줄어드는 스킬이라 서브로서의 가치도 낮다.

한줄평 : 상시 회복가능이라는 점은 분명 나쁘지 않은 장점이나, 화력의 부재와 유틸성 부실이라는 악재가 겹쳐 상술한 멤버들에 비하면 쉽게 써먹기 힘든 타마시. 철저하게 버티기로 가겠다면 고려해볼 것.

덤 : 케이 리더와의 궁합이 매우 좋은 편.


 * 치즈루

강점 : 진화 시 공격으로 받는 데미지 20% 경감이 추가로 붙어 체력, 회복력의 효율이 좋아짐. 액티브는 슌사쿠의 하드카운터. 진화하지 않아도 2.5배라 공격력은 충분히 강력.

결점 : 치토세와 똑같이 액티브가 문제. 또한 진화소재가 전생 퀘스트에서 드랍되는 각종 기억들이라 진화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한줄평 : 진화하면 상당히 좋은데 진화할 파티가 우선. 다행히 진화 안 해도 2.5배라 초중반 진행에 딱히 문제는 없는 편.


 * 나폴레옹(소멸제 한정)

강점 : 안드로메다급 액티브스킬, 최상급 능력치, 진화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체력이 꽉 차있기만 하다면 무조건 공격력 3배라서 파티 풀도 굉장히 넓다.

결점 : 체력이 1이라도 빠지는 순간 배수 완전 상실. 때문에 선제공격에 매우 취약한 건 둘째치고, 독을 거는 패턴이 있는 퀘스트에선 아예 리더스킬이 없다고 봐도 무방. 특히 15년 1월을 기점으로 선제로 독을 거는 퀘스트가 대거 출현했기에... 그리고, 소멸제 한정.

한줄평 : 요즘 나오는 퀘스트는 나폴레옹 대비책이 세워진 곳이 대부분이라 고인 취급을 받으나, 엘레나 등의 초월타입/다빈치 등의 빛타입 파티의 서브로 사용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극복이 가능. 중요한 타이밍에 최대 체력을 유지하는 것과 나폴레옹을 리더로 세울 수 없는 곳에 대한 대책만 세워둔다면 문제없이 써먹을 수 있는데, 이게 쉬운 일은 아니라서 리세마라로 추천하긴 그렇다.

 * 루(소멸제 한정)


강점 : 방깎과 공격이 한 타마시에게 같이 붙어있어 고방어 적이 나오는 퀘스트에 특효. 리더스킬 조건이 수속성 대세 타입인 아트 타입이라 타입일치가 비교적 편하다. 조건부 3배수는 덤.

결점 : 대세 타입이긴 한데 대부분 가챠 멤버. 또한 방어력 감소가 1/4가 아닌 반감이라 반감으로도 뚫지 못하는 적을 상대로는 방깎의 의미가 없고, 액티브 공격력도 한정이라 생각하기 힘든 4배.

한줄평 : 한정인데 왜이리 약하냐는 이야기가 있길래 왠가 했었는데 지금 보니 액티브가 영. 그래도 조건부 3배라서 로우처럼 리더 둘이서 딜을 다 하는지라 하지 말라고 할 정도로 운용이 힘들지는 않다. 정 안되겠으면 마사히토를 리더로 세우고 서브로 쓰는 것도 OK.

덤 : 만약 가챠에서 아이리를 뽑는다면 그 즉시 파티가 완성된다(드랍변환, 비행 or 자석, 인핸서, 아이리. ★). 이 경우는 딜링도 안정성도 충족하는 상당히 좋은 파티가 완성되므로, 지금이 루가 나오는 소멸제인데 아이리가 나왔다면 리셋하기 전에 소멸제도 한 번 굴려보길.



 * 케이

강점 : 액티브의 정신나간 경감율. 리더프렌 케이 파티는 둘 중 하나가 스킬을 발동한 순간부터 소멸도시 내에서 제일 단단한 고배수 파티라고 봐도 딱히 틀리지 않다.

결점 : 초월타입 그 자체. 엘레나, 나오를 제외한다면 모든 멤버가 가챠 출신으로, 아트 타입 다음으로 심각한 수준. 본인의 능력치도 그리 뛰어난 편이 아니라 리더무쌍도 힘든데, 그렇다고 엘레나를 쓰기엔 엘레나의 스킬이 명중저하 해제를 빼면 모든 면에서 케이의 하위호환이라는 점도 문제.

한줄평 : 초월타입은 리세마라의 친구가 아니다. 그래도 단단해서 버티는데는 좋고, 빛속성 중에선 프렌 구하기도 매우 쉬운 편. 어떻게든 서브만 확충할 수 있다면 나쁘진 않다.

덤 : 빛속성 변환사인 유우타가 초월타입. 어태커인 야요이도 초월타입. 버프 받고 관짝을 완전히 박살낸 하즈키도 초월타입. 가챠를 지르기만 한다면 그 즉시 하늘을 뚫고 강해질 수 있는 파티.(★)


 * 사토루

강점 : 딜링과 힐링을 전부 충족하는 액티브, 널널한 조건의 리더스킬, 6성진화 시 빛속성 2.5배 + 근성이라는 고성능 리더스킬 보유

결점 : 5성까지는 낮은 배수가 발목을 잡는다. 액티브의 공격배수도 낮은 편인데 밸런스 타입이라 공격력이 높지 않다는 게 또 문제. 6성 진화의 난이도도 4성 전생의 소재를 요구하기에 하늘을 찌른다.

한줄평 : 6성진화 나오고 용 된 케이스. 허나 6성 진화 이전까지는 2배라는 점은 그대로라서 그렇게 빠르게 진행하지는 못한다. 위인 노리긴 싫고 성능 괜찮은 2.5배 리더를 좀 멀리 바라본다면 시작해도 나쁘지는 않을 듯.


  • ★★ - 일단 플레이는 가능. "난 처음부터 끝까지 쓸 수 있는 리더를 원한다"면 리셋 권장.

 * 아이리

강점 : HP 컨트롤을 매우 쉽게 만들어주는 액티브로, 체력 조건 리더와의 궁합도 매우 강력. 6성 진화시 능력치 자체도 상당한 고스펙. 여차할 경우 마사히토를 리더로 세우고 서브로 운용하는 것도 문제없음. 6성 진화시 리더스킬에 근성이 달린다는 것도 액티브와 시너지.

결점 : 아트 타입. 수속성 아트타입은 그나마 엘레나/나오라도 있던 빛속성 초월타입과는 달리 아예 전무하다. 5성으로서는 그렇게 능력치가 좋지 않다는 것도 문제. 6성 진화하면 해결되지만 2성 전생의 난이도 5를 클리어할 수 있어야 한다는 미친 진화난이도...인데 아키라 덕분에 의외로 할 만한 편.

한줄평 : 수속성 쩔서브. 얘가 있으면 미라이, 나폴레옹 등의 최대체력 조건 타마시 운용난이도가 팍 낮아진다. 근데 리세마라는 리더를 구하는 거고, 리더로서는 리더 둘이서만 공격하는 셈이라 6성진화 전엔 제대로 사용하기 힘든 게 문제. 마사히토 서브로 굴리면 되기에 큰 문제는 안 된다지만...

덤 : 마찬가지로 수속성 아트 타입을 가챠로 뽑아댄다면 어떤 의미에선 아야메 이상으로 잘 버티는 파티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 리더가 유틸계라 서브폭이 약간 좁다).
그 외에, 루에 딱 맞는 서브 중 하나이므로 만약 지금이 루가 나오는 소멸제 중이라면 약간 더 욕심내서 소멸제 가챠를 돌려보는 것도 나쁘진 않은 편.


 * 미라이

강점 : 아트타입 어태커. 추후 아이리 등 아트타입 리더나 타 수속성 리더가 나왔을 때 써먹기 좋은 서브. 각성 어빌리티도 어태커로서는 최상급. 가챠 출신 중 스작이 가능한 정말 몇 안 되는 타마시.

결점 : 나폴레옹과 같은 난이도에 전제조건도 더 세고, 그에 비해 배수는 더욱 낮다. 이 게임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리더로 쓰기 매우 어렵다.

한줄평 : 리더로 쓰기엔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다. 다른 장점들 덕분에 일단 2성으로 등록한 것이지만, 아이리 혹은 아미 등을 리더로 사용하는 것이 전제.



 * 아미



강점 : 4~5성 타마시 중 유일하게 3배까지 올라가는 배수. 미라이와 마찬가지로 스작도 가능. 오로지 체인 수만 따지기 때문에 이론상 다속성 파티도 구성가능.

결점 : 슬로우 스타터. 30체인이 되어야 화력이 나오기 시작하고, 본격적인 폭격이 시작되는 것은 60체인. 거기까지 가기 전에 타임오버(즉사기 날아갑니다~)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또한 나폴레옹보다 낫다 해도 미스 한 방에 화력이 홀라당 날아가는 단점은 그대로. 체인 락에 취약하다는 것도 단점.

상세평 : 운용법 알고 스쿠터 잘 몰면 초고성능. 허나 제대로 운용하지 못하면 너무 약하다. 서브로서는 아키라보다 공격력이 약간 높다는 것 말고는 딱히 아키라와의 차별점이 없는데다 저 쪽은 6성 진화까지 가능하므로 밀린다.
그래도 일단 제대로 쓸 수 있게 되기만 하면, 첫 적부터 즉사기가 날아오는 퀘스트들을 제외했을 때 압도적 화력으로 밀어붙일 수 있다. 어찌됐건 최종적으로는 다 밀어버릴 수 있으면 된다고 생각한다면 시작해도 나쁘진 않다.

 * 쥬리

강점 : 자석과 배리어를 동시에 가진 초고성능 유틸리티 액티브, 미진화시에도 진화시에도 최대 3배의 공격력을 보장

결점 : 리더가 유틸리티면 서브에 어태커가 반드시 들어가야 되므로 파티구성이 어려워지고, 초월 타입 한정. 다행히 목속 변환사 치호가 초월타입이고 3성 최고난이도 강림/2성 전생퀘스트로 서브풀을 빠르게 채울 수 있기는 하지만 잔다르크 외에 채용 가능한 어태커가 없다.

한줄평 : 잔다르크와 치호를 뽑고, 크리스마스 시즌에 루돌프가 다시 나와준다면 그대로 파티가 완성된다(이 경우 ★). 근데 다시 나와준다는 보장도 없고, 저들을 뽑지 않으면 실상 고방어를 뚫을 수단 자체가 없어 일정 단계 이상을 나가기 힘들다. 나중에 그 낮은 확률을 뚫고 잔다르크 뽑으면 그만이라고 생각한다면 GO.


 * 야요이, 스미레

강점 : 각각 빛속,빛속 초월/암속, 암속 앙그라 파티의 핵심 어태커. 거기에 쓰기 편하라고 각 속성 2배 리더스킬까지 달려있다. 미라이와 같은 각성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어 실질적 화력은 능력치 이상이기도. 각 속성의 메이저 타입인지라 프렌드 풀이 넓은 것도 장점.

결점 : 2배수. 그래도 타 2배수에 비해 공격력 자체가 높아서 2.5배수 리더와 함께라면 비교적 할만하다.
6성 진화가 추가된 스미레의 경우, 6성 치고는 묘하게 낮은 공격력이 단점.

한줄평 : 2.5배수가 아닌 2배수라 "빠르게" 진행하는 것은 힘들다. 허나 리세마라로 "초반 진행을 쾌적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중반에도 크게 막히는 일 없이 진행하고 싶다"는 것이 목표라면 시작해도 괜찮다고 본다. 

 * 에릭

강점 : 4회 지속되는 반감 액티브와, 이 액티브스킬이 최고의 시너지를 내는 체력 50% 이하 공격력 2.5배 리더스킬을 소유. 

약점 : 5성 진화에 전생 퀘스트에서 드랍되는 소재를 하나 요구하기에 진화난이도가 높은 편, 체력 50% 이하를 유지하는 난이도도 상당히 높은데다 피버로 인해 깨지기도 쉽다.

한줄평 : 4성부터 2.5배라는 배수를 주는 건 좋으나 운용난이도가 심히 높아 이 배수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그냥 2배수 리더라 생각하는 것이 좋을지도. 서브로는 아트 타입인 미야에게 밀려 쓰일 일이 없다.

덤 : 치아키와의 궁합은 묘하게 안 좋은 편. 최대 체력에서 치아키 사용시 체력이 절반이 까이긴 하는데, 최대 체력에서 사용시엔 리더스킬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 시마, 마키


강점 : 자석과 배리어를 동시에 가진 초고성능 유틸, 조건이 어렵다고는 하나 일단 2.5배수 보유.

결점 : 저 좋은 액티브가 오히려 문제. 자석이 발동됐는데 회복 스피어가 나오거나 피버에 들어가기라도 한다면 그대로 배수가 깨져버린다.

한줄평 : 그냥 에릭의 열화판이라 봐도 무방. 리더보다는 서브로서 쓸만하다고 본다.

 * 오다 노부나가(암속 2차 위인)

장점 - 무조건 암속성 3배. "일정 시간" 암속성 공격력 2배. 이 일정시간 강화의 경우 공격회수 상관없이 시간 내의 암속성 공격이 (고정데미지 빼고) 전부 공격력 2배로 계산되기에 말도 안 되게 강력한 액티브. 

결점 - 액티브 배수가 4배로 약간 낮은 편이라는 사소한 단점은 둘째치고, 소멸도시 최초로 회복력 마이너스를 찍은 타마시. 그냥 마이너스도 아니고 퍼즐 앤 드래곤의 사탄마냥 말도 안 되는 수치라 파티에 하나 포함된 순간 회복 스피어로 회복하기 힘들어지고, 쌍 오다라면 회복 스피어는 그냥 체인 셔틀이라고 봐야 한다. 그나마 회복 액티브에 영향을 끼치진 않는 것이 다행.

 한줄평 - 암속성 회복요원은 고난이도 퀘스트인 "지키지 못한 약속" 후반부 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루카, 혹은 몇몇 가챠멤버 정도밖에 없다. 이들이 없으면 소녀 아니면 여대생을 반드시 파티원에 포함시켜야 진행 가능.

 다시말하면, 파티가 완성되면 상당히 센데 완성난이도가 극악인 케이스. 리세마라로 선택할 만한 타마시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


 * 언급하지 않은 대부분의 타입 조건 2.5배 타마시
멤버가 많아 스크린샷은 생략.

강점 : 멤버만 제대로 모인다면 상당히 강력하거나 상당히 안정적인 파티가 완성.

결점 : 그 이전까지가 심각한 고통. 리더무쌍을 하기에는 스펙이 떨어지고, 사실상 가챠 떡칠이 아니면 굴러가지 않는다고 봐도 된다. 개중엔 진화난이도가 절망적인 경우도 있고.

한줄평 : 아야메(앙그라 타입)를 제외한다면 타입파티 자체가 가챠떡칠을 하지 않는 이상 제대로 굴러가기 힘들다. 그래도 가챠운이 따라준다던가 하면 상당히 강력해지는 건 사실이므로, 나중에 가챠를 굴린다는 전제 하에 2성으로 평가.

 * 언급되지 않은 속성 공격력 2배 타마시

배수 외엔 리더로 딱히 쓸 이유가 없다. 나중에 서브로 쓰일 일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걸로 시작하겠다면, 이미 위에 말해뒀지만 언젠가는 가챠를 뽑아 다른 리더를 구한다고 생각해둘 것.

  • - 단점이 더 많다. "난 이 캐릭터가 정말 마음에 드는데?"가 아니면 리셋 권장.

 * 언급되지 않은 체력 최대시 속성 공격력 2.5배 타마시

배수 조건 자체가 불안정해, 초반에서조차 배수가 꺼져버리는 바람에 진행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 파밍용으로는 상당히 좋지만 그걸로 끝이므로, 이 조건에 익숙해질 각오가 없다면 리셋하는 것을 권한다.


 * 언급되지 않은 모든 속성 조건 2.5배, 체력 혹은 회복력 감소 타마시
멤버가 많아 스크린샷은 생략.

강점 :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2.5배라는 고화력.

결점 : 대신, 적의 공격 자체를 버티지 못하기에/공격을 한 번 받으면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기에 반감 서브가 사실상 필수가 되며, 그걸로도 강력한 한 방을 날리는 적이 상대로 나온다면 클리어 불가라고 봐도 무방. 

한줄평 : 화력을 위해 너무나도 극단적인 희생을 하는지라, 이미 파티가 완성된 것이 아닌 이상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봐도 크게 틀린 것은 없다. 맞아서 버틸 수 있을 정도의 육성이 미리 되어있어야 하기에 그렇게 육성"하려고" 리세마라를 하는 사람들에겐 부적격.

 * 미즈키 등 6성 고성능 액티브 보유 및 배수 리더스킬 미보유 화/수/목 타마시

강점 : 파티 두 자리를 혼자서 책임지는 초고성능 액티브를 자랑. 서브로서는 이 이상 바랄 것이 없을 정도다.

결점 : 어디까지나 "서브로서"의 가치밖에 없다. 리더로서는 사실상 사용불가.

한줄평 : 화/수/목은 우정 가챠로 2배 리더를 얻을 수 있기에 그나마 리세마라 대상으로 볼 여지가 있을 뿐. 리더를 구하는 것이라면 얘들이 나왔다 해도 그냥 쿨하게 무시하고 리셋하도록 하자.


  • 언급 안 한 타마시들 - 이 글을 쓰는 시점에 있는 타마시라면, 유감이군요! 꽝입니다!  
뭐 내가 까먹고 안 썼을 가능성도 높지만.





이상.

P.S. 이런 글을 쓰는 데 이것도 같이 쓰는 걸 잊고 있었다.
초대코드 8XLLQ97 - 근데 받을 수 있는 보상 진작에 다 받았어가지고 될지는 모르겄습니다.

EDIT) 그러고보니 초대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았다.
초대코드 입력은 메인 화면에서 맨 오른쪽 아래의 그 외 아이콘(스마트폰 아이콘)을 누르면 "招待"라는 항목이 있다. 여기서 입력 가능.

 단, 일정 레벨 이상 내지는 메인스토리 일정 이상 진행한 것이 아니면 입력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이걸 리세마라에 동원하는 건 그냥 비현실적인 짓이라 봐도 무방한 듯.


  1. 특히 랭킹 이벤트 등의 초고방어를 뚫는 제일 좋은 수단이, 인핸스를 받은 이들의 액티브 스킬이다. 이를 가지고 있냐 가지지 않았냐가 랭킹이벤트 99의 돌파난이도 자체에 매우 큰 영향을 줄 정도. [본문으로]
  2. 발동으로 피버 터뜨리는 것을 통해 생존기로써 활용 가능. 대신, 100체인에선 사용해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 [본문으로]
  3. 매달 1~2회 정도 개최하는, 모든 타마시가 4성 이상만 나오고 소멸제 한정 타마시가 최소 하나 이상 등장하는 이벤트. 소멸도시의 리세마라 특성상 굳이 이 때 리세마라를 한다고 크게 이득이 생기진 않는 편이다. [본문으로]
Posted by 쿠루미다스
:
BLOG main image
Before, Now, After...? Whenever, They Will Be I.F.
제목 그대로 I.F.사가라는 주인장 뇌 속에서 이리저리 자유영 접영 배영 횡영 다 하고 다니는 세계관을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룰루랄라. by 쿠루미다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0)
I.F.Saga (31)
消滅都市 (15)
Glory Artifact, Multiply Em.. (20)
彈幕類 (0)
月越鉞 (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태그목록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