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스토리 및 3장 클리어 이전에 획득 가능한 타마시에 대해 확인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이벤트 기간과 상관없이" 획득 가능한 타마시만 나열하도록 하며, 확인해본 결과 색놀이(..) 타마시들은 속성에 따른 스탯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통틀어서 설명하도록 하...
 ...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쓸 게 굉장히 많다. 여기선 일단 메인스토리에서 일반적으로 드랍되는 캐릭터들만 소개하도록 하고 나머진 다음 글으로 미루도록 하겠다.


 ※특별히 말하지 않고 넘어간다면 소멸도시 gamerch 위키에서 가져온 이미지.


 1. 부잣집 초딩[각주:1] 계통 아키오/렌/레이지/히카루/죠지



 스탯은 2성답게 이건 좀 너무하지 않나 싶을 정도로 낮다. 지난 글에서 3~4성 강림에 데려간다는 사람이 있다고 했었는데, 실제로 파티에 넣은 영상을 본 적이 있긴 하지만 믿기진 않는다.(..)
 어떤 영상이었는지는 기억이 안 난다. 아쉽다.

 하지만 저번 글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이 게임에서 유일한 5턴~(최대 스작시)3턴 스피어 변환사. 10초 동안 나오는 모든 스피어가 자기 속성이 되는 스킬으로, 스킬 활용을 모르던 플레이어들이 써보고 식겁하게 되는 첫번째 타마시.

 이후 가챠를 통해 20초 변환사를 얻게 되거나 게임마스터(10초 무지개색 변환사) 강림을 클리어하고 획득하게 되면 해당 캐릭터들로 갈아치우게 되지만, 만약 게임마스터를 쓰기 힘든 파티고 20초 변환사가 안나와요 하는 상황이라면 그 때까지는 스탯이 아무리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써야만 하는 그런 캐릭터. 그만큼 소멸도시에선 스피어 변환사라는 직종이 중요하다.

 뭐 스탯이 낮다는 건 나중에 체력이 1k를 넘어가는 애들과 비교했을 때 이야기고, 초장은 저 정도 체력으로도 충분하다. 우리에겐 불상이 있다.


 초딩뿐만 아니라 모든 변환사들에게 아쉬운 점이 있다면, 피버로 나오는 스피어들은 변환되지 않는다는 정도. 사실 됐으면 아예 게임이 성립하지 않았겠지만...


 2. 중딩/검도부 무사시/코지로/토시조/소우지/이사미


 스탯이야 뭐, 위의 초딩과 딱히 다르진 않다.

 중요한 것은 20초 동안 무적이라는 액티브 스킬. 특히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을 때는 여기저기서 실수 및 패턴 미숙지로 왕창 두들겨맞을 일이 많은데, 이 스킬을 쓰면 20초 동안은 그런 걱정에서 해방될 수 있다. 초보자에겐 밑에서 설명할 여고생과 함께 사용하면 신세계가 보이게 된다.

 다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스피어 회수는 못할 망정 사고가 터지는 일은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 때문에 자석 효과면 모를까 단순한 무적 효과는 가면 갈 수록 효용성이 줄어드는 편으로, 나중엔 트랩으로 체인 줄어드는 것보다 스피어 회수 못해서 피버 진입 실패하는 게 더욱 타격이 큰 경우가 많다. 전자는 복구라도 가능하지 후자는 그대로 원샷...
 때문에 회복역 자리가 다른 캐릭터로 채워진다면 그 다음으로 다른 멤버와 자리를 바꾸게 된다.

 그래도 패턴을 아직 제대로 익히지 못했을 때는 폭주족 다음으로 확실한 안전빵. 더구나 같은 무적스킬을 달고 있는 가챠 출신들과는 달리 초기 턴부터 6턴이기 때문에 가챠출신을 만스작했다던가 하는 어처구니없는 경우[각주:2]가 아니면 같은 시간 무적이니 턴 효율은 오히려 이 쪽이 우위일지도.


 3. 소녀 아카네/아오이/미도리/히카리/사키


 스탯? 절망적. 위의 둘이 양심적인 스탯이라 보일 정도로 절망적이다. 그 스탯이 전부 회복력에 가있긴 하지만, 초반에 필요한 건 회복력이 아닌 체력이라...

 그나마 HP 회복 스킬으로 위급상황을 벗어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그것도 1장(6화) 이전까지의 이야기. 그 뒤부터는 슬슬 완벽한 상위호환인 여대생이 나오는지라 얠 쓰지 않게.. 아니, 쓰고 싶어도 쓸 수 없게 된다.

 외형은 귀여울지 몰라도, 아쉽지만 합성용으로 쓰거나 팔게 되는 숙명. 파티 조합에 따라 어찌 써먹어볼 수 있는 다른 타마시와는 달리 극초반 외엔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아예 없다.


 4. 여고생 앗코/유우나/마나/링/유이


 위의 셋은 2성이라 스탯이 절망적이었지만, 이 쪽은 그나마 3성이라 그런지 둘보다는 나은 편. 허나 스탯이 좋은 편이라 해도 결국 중위권 강림에서 쓰기 힘든 스펙이라는 점은 동일하다.

 따라서 여고생도 위의 둘과 마찬가지로 존재가치는 액티브 스킬. 20초 동안 화면 내에 있는 모든 스피어를 끌어들인다. 위의 스피어 변환과 병행하면 단 한 패턴에 3회 공격을 채워버린다던가 하는 엽기적인 광경도 연출할 수 있으며, 거기에 무적까지 곁들이면 "지금 나 오토돌리나" 하는 생각까지 들 수도 있는 고성능 스킬.

 스킬만 놓고 봤을 때 후술할 폭주족과 비교하면 일장일단의 관계. 폭주족 쪽은 일정 구간 완전무적에 시스템 상 약간 응용하는 것으로 폭발적인 스피어 회수 및 체인 뻥튀기가 가능하나, 스피어 패턴을 익혀두고 타이밍을 알아야 써먹을 수 있는 등 운영난이도가 높다. 반면 자석 쪽은 폭발력은 없으나 스피어를 신경쓰지 않고 안정적으로 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물론 폭주족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자석의 상위호환이나 다름없으므로 이 쪽을 점차 사용하지 않게 되지만, 그 전까지는 효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대활약할 것이다.


 5. 주부 히로코/마유코/아키코/노리코/케이코

 스탯 자체는 나이 덕분인지 여고생보다 더욱 좋은 편.

 허나 그 대가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는데, 액티브 스킬이 거의 잉여에 가깝다. 저런 거 없이도 피버타임 한 번이면 완전회복이 가능하며, 딱 이 스킬이 필요할 때 회복 스피어가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 굳이 연계하자면 회복력 배수만큼 회복하는 액티브 스킬에 사용하기 좋겠지만 그런 타입은 전부 고이 관뚜겅 덮고 자고 있다.

 그래도 스탯은 나름 괜찮은 편이므로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지만... 그러느니 바로 다음에 설명하는 타마시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

 6.폭주족 야마토/류/히로토/타케루/유우마


- 내가 방금 찍은 콜라보레이션 퀘스트의 최고난이도 플레이 영상. 4성 강림 수준의 난이도.
3:10을 주목. 제대로 쓴 건 아니고 위급상황 회피용으로 쓴 건데도 타이밍 덕분에 두 패턴을 스킵할 수 있었다. 이런 식으로 상위 강림에서도 자주 써먹는 멤버다.

 회복력이 절망적이라는 것 외엔 그 어떤 단점도 없는 정신나간 멤버. 체력은 웬만한 2성 강림 수준이며, 공격력이 딱 3성다운 스펙이긴 하지만 애초에 얜 체력과 액티브를 보고 쓰는 거라 그다지 단점도 아니다. 다른 애 대신 얘 넣어서 1인분 공격력이 1/3으로 줄어봐야 얘가 파티 전체가 공격할 회수를 10회도 넘게 늘려주니까!

 액티브는 황금 날개. 한 패턴을 무적 상태로 고속으로 지나가면서, 날아가는 동안 자석 효과가 발동되는 아이템. 이 액티브와 관련된 꿀팁은 저번 글에 적어뒀다. 응용성도 좋지, 스피어 변환과의 궁합은 자석과 변환의 궁합 이상. 때문에 최대로 스작해도 가챠 출신보다는 한참 떨어지는 8턴이 최대지만, 위 영상을 보면 알듯 그걸로도 충분하다.

 파티구성에 따라서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다른 멤버가 필수라 넣을 자리가 없거나 같은 속성의 상위호환 가챠 타마시를 보유하고 있어 그 쪽을 쓰는 게 아니라면 제일 먼저 고려되는 타마시.


 EDIT)메인스토리 5장이 추가되면서 완벽한 상위호환에 일러도 더 나은(..) 여성 폭주족이 추가되긴 했으나, 이들은 일단 3장까지를 고민해야 하는 시점에선 아예 존재조차 알 수 없는 이들이므로 이 글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다. 같은 이유로 밥상뒤엎기 아저씨도 생략.


 7. 여대생 아카리/아이/모모/사야카/에리카



 바로 위에서 폭주족을 보고 여길 봤다면 깨달았겠죠. 여대생의 스탯이 불합리할 정도로 낮다는 것을.

 액티브 스킬은 1성 강림/전생 퀘스트에 도전할 시점이면 최대 체력의 절반에 가까운 양을 회복시켜줄 정도로 의외로 괜찮은 회복량. 위급상황을 대비해 사용하기엔 괜찮다.

 문제라면 지나치게 긴 스킬 초기 턴. 2000 회복이라고 해도 결국 두 번 정도 공격당하면 깎이는 양이기 때문에 스작을 하지 않으면 효용성이 좋다고까지 말하긴 힘든 편. 스킬 레벨을 4까지 올리려면 대충 10~11명 정도는 모아서 합성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회복하는 것보다 불상으로 받는 데미지를 반감시키는 것이 실질적 데미지 대처량은 훨씬 더 좋은 편.

 그나마 4성으로 드랍되는 경우도 있고 우정가챠에서 4성으로 나와주는 경우도 있어서 강화합성/판매 소재로 써먹기는 좋은 편.



 다음은 보스드랍 타마시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저것들 진짜로 쓰긴 씀?"이라고 하는 사람들을 위한 영상을 하나 투척.

 

 실력이야 소멸도시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던 꼬꼬마 시절에 찍은 거니 너그러이 봐주시고(..)
이번 글에서 소개하지 못한 불상을 제외하면 전부 위에서 소개한 타마시들이다.

 왜 검도부가 들어있고 폭주족은 안 들어있냐 묻지 마시라. 난 그 당시에 폭주족의 진가를 몰랐던 불쌍한 중생 1인에 불과했다. 



EDIT)실수로 직장인 쪽을 완전히 까먹고 있었다(...)

 EX.샐러리맨 신지/미나토/모리오/코이치/타쿠미

- 이 놈은 만렙까지 찍은 스샷을 확보하는데 실패. 따라서 스탯 자체를 여기에 쓰도록 하겠다.
 만렙(30lv) 기준 체력/공격력/회복력 각각 414/382/6. 타 속성도 비슷비슷.

 후샏. 위쪽에서 그렇게 스탯 낮아서 쓸모없다고 깐 소녀가 차라리 양심적으로 보일 정도로 스탯이 매우 구린 편. 설상가상으로 방어력 감소계 스킬 자체가 필요한 경우가 그리 없는데, 일반적으로 쓰이는 가챠 출신 방깎요원과는 달리 방어력 반감이 고작 50%밖에 되지 않아 그런 곳을 위해 채용하긴 매우 힘들다... 
...는 것은 반만 맞는 말.

 물론 일반적인 고방어 보스를 상대로는 메리트를 찾기 힘든 것이 맞으나, 샐러리맨은 특이하게도 고방어를 상대로 사용하는 멤버들의 75% 방깎과는 달리 공격횟수가 제한되어있지 않다. 20초 동안 방깎이 유지되기 때문에, 이 멤버의 사용처는 고방어가 아니라 오히려 방어가 낮은, 하지만 현재 파티로서는 제대로 뚫어낼 수 없는 방어력을 가진 적이다. 대표적인 사용처로는 4월 초반 랭킹이벤트인 "날 잊지 말아줘"로, 아직 인핸스 + 투쾅 멤버가 갖춰지지 않았을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깎 멤버.

 더구나 다른 상위호환이 있는 초반 타마시들과는 달리, 아예 이 스킬을 보유한 가챠멤버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나마 이벤트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둘이 같은(하지만 이름이 달라서 샐러리맨으로 스작은 불가) 스킬을 가지고 있을 뿐이고, 둘 다 나무 속성이긴 한데... 이 이벤트가 언제 돌아올지 알 수가 없으니 문제. 따라서 각 속성당 하나 정도는 풀스작해서 데리고 있는 것이 좋다.


 ...물론 "딱히 대체제가 없으니 언젠가 매우 특수한 상황에서 쓰일 수 있다"는 정도고, 그 경우를 빼면 쓰지 말 것. 매우매우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인핸스 투쾅으로 끝낼 수 있는 고방어몹이거나 배수와 체인 보너스만으로 뚫을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 원문은 御曹司. 재벌의 2세를 의미. [본문으로]
  2. 2015년 3월 말 시점, 가챠 출신 타마시의 대부분은 가챠스작이 아니면 스작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스킬렙 5까지 스작하는 데 필요한 타마시 수는 거의 20명에 육박. [본문으로]
Posted by 쿠루미다스
:
BLOG main image
Before, Now, After...? Whenever, They Will Be I.F.
제목 그대로 I.F.사가라는 주인장 뇌 속에서 이리저리 자유영 접영 배영 횡영 다 하고 다니는 세계관을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룰루랄라. by 쿠루미다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0)
I.F.Saga (31)
消滅都市 (15)
Glory Artifact, Multiply Em.. (20)
彈幕類 (0)
月越鉞 (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태그목록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