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사이드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타마시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사이드 퀘스트라 함은 지하철에서의 탈출, 랭크업 퀘스트 둘을 말하며, 이 둘은 기본적으로는 딱히 입장 제한조건이 없어 기본 요구스펙만 만족한다면 언제건 진행할 수 있...으나, 전자는 요일에 따라 입장 가능한 퀘스트가 다르고 후자는 그 요구스펙이 정신이 나갔다.
 본격적으로 타마시를 드랍하기 시작하는 퀘스트까지 진행하려면 데미지 경감 리더스킬이 없는 이상 체력 1만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선 랭크업 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타마시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다.


 즉, 이번에 소개할 타마시들은 지하철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다.


 1. 포토그래퍼 미카/진리의 탐구자 미카


 지하철에서의 탈출 화요일 중급의 첫 클리어보상이자, 확률 그다지 높진 않지만 중급 보스드랍.
 아니면 노멀가챠의 2성 미카를 진화시켜서 얻을 수도 있다.

 얘만 봤을 때는 장점이라고는 클리어 보상으로 만렙 하나를 얻을 수 있다는 것 단 하나뿐. 여고생보다 낮은 스탯에, 처참한 성능의 스킬을 자랑한다. 액티브의 턴이 짧은 건 장점이지만 4턴마다 화속성의 데미지 2000를 가한다는 스킬은 말 그대로 극초반에나 잠깐 도움이 되는 정도. 4배수 받은 아키라가 턴마다 날리는 평타가 데미지 2000 가량 된다구요?

 그래도 한 가지 다행인 점은, 진화체 성능은 그럭저럭 좋다는 것.

 스킬은 더욱 상태가 안 좋아져서 7~4턴마다 데미지 5000으로, 이제는 아예 본인의 공격력보다 더 구려졌다. 만약 아키라를 진화시켜서 리더스킬이 화속 2배가 됐다면 이젠 오히려 본인의 평타 데미지가 스킬데미지보다 더 강력해지는 수준.

 그래도 기본 스펙 자체가 좋기 때문에, 특히 공격력만은 중상급 5성 수준이기에 어태커가 필요하다면 진화시켜 채용하는 것도 괜찮다. 액티브 스킬이 잉여이기에 파티구성이 좀 어그러진다는 게 문제점이지만.

 진화소재도 화요일 중급만 돌 수 있다면 쉽게 조달 가능하므로 진화시켜서 어느 정도 레벨 올려 육성하는 것도 충분히 고려해볼 대상이다. 다만 우선도는 (당연하지만)아키라보다는 밀리며, 만약 유이치나 시즈카를 얻었다면 먼저 시즈카부터 육성할 것.

 그 외에, 리더스킬으로 랭크업 퀘스트 진행에 필요한 체력의 기준선을 줄일 수 있다. 같은 경감 프렌을 구하기 힘들지만, 일단 구하는 데 성공했다면 요구 체력의 절반 정도만 있어도 돌파가능.


 이하 넷은 미카의 다른 속성판. 획득 가능한 요일이 다르다는 점 외에 큰 차이는 없다.


2.조각사 미오/조형의 마술사 미오

 수요일 중급에서 획득 가능.


3. 주임지휘자 세이이치/마에스트로 세이이치


 목요일 중급에서 획득 가능.

 다섯 중엔 제일 성능이 떨어지는 편이나, 어차피 기용 가능한 멤버가 적은 초반엔 이 정도로도 감지덕지한 수준이다.


 4.유명 피아니스트 아야코/마법의 손가락 아야코


 금요일 중급에서 획득가능.


5.디자이너 치에/톱 아티스트 치에



 월요일 중급에서 획득가능.



6.신인기자 테루아키/날조기자 테루아키

 월요일 상급 보스드랍.

 최초로 얻을 수 있는 공격력 배수 공격스킬 보유자인 동시에, 더 디스트로이를 얻기 전까진 무결제로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암속성 공격력 배수 리더스킬 보유 타마시. 고정수치 공격과는 달리, 그리고 퍼드와도 달리 이 스킬엔 리더스킬으로 인한 공격력 배수, 체인 비례 데미지 보너스, 그리고 공격력 1.5배~2배 인핸스가 적용되므로 거의 모든 파티에서 채용하는 액티브 스킬이다.

 허나 미진화체라 그런지 이대로는 써먹기 매우 힘든 스펙. 오히려 폭주족이 더 나을 정도이며, 공격력이 낮아서 액티브의 공격력도 그다지 좋지도 않은 주제에 초기 턴은 11턴이나 된다. 진화시키지 않으면 채용하기 힘든 스펙.

 그래서 진화시킨 결과도 그렇게까지 좋진 않다. 일단 5성 합격점인 체력과 기본은 되는 회복력은 괜찮으나, 공격력 배수 스킬인데 1000을 넘지 못하는 공격력은 이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편. 심지어 칠흑의 일격(4배수, 9~5턴)으로 업그레이드되지 않고 그대로 암흑의 일격...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애초에 암속성은 강림에 도전하기 시작할 때부터 서브풀이 점점 모이기 시작하는지라 그 전에 얻을 수 있는 귀중한 암속성 멤버인 만큼 얻어둬서 손해 볼 것은 없으며, 그런 거 따지기 전에 강림 가기 전부터 얻을 수 있는 5성이다. 속성 및 타입도 축복받은 암속 앙그라 타입이라 더 디스트로이를 얻어서 리더로 쓴다면 그대로 암속 4배~5배파티의 반쪽짜리 어태커로 사용 가능.

 단점을 하나 더 꼽자면 5성답게 진화하는 데 사용하는 소재가 난이도가 좀 높다는 점. 무지개 코마이누라는 5성 진화소재가 필요한데, 이걸 얻으려면 상급 요일퀘스트를 말 그대로 죽어라 돌아야 하기에.. 일요일 퀘스트라면 비교적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긴 하나, 거기도 결국 확률인데다가 거긴 웬만한 3성급 강림 수준의 난이도라 지금은 없는 취급을 해야 한다.


 이하 셋은 테루아키와 비슷하므로, 약간의 차이점 및 그로 인한 변화점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7. 살인귀 "D"/증오의 복수자 "D"


수요일 상급 보스드랍.

 앙그라라는 타입 자체가 게임마스터 덕분에 딱히 속성을 가리는 것은 아니지만, 딜집중을 이유로 앙그라 공격배수 리더가 있는 화(울프)/암속성(더 디스트로이, 아야메, 무우)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직 소멸도시엔 전속성 파티가 유리한 경우가 없기 때문에 앙그라 파티로 쓰이는 것은 무리고, 수속성 반쪽짜리 어태커로 채용 가능한 정도.

 문제는, 타입을 제외한 모든 면에서 5성진화시킨 마사히토의 하위호환이라는 것. 모든 능력치가 떨어지며, 심지어 액티브도 마사히토는 9~5턴 X4배로 더 우월하다. 비록 우정가챠에서 뜨는 걸 기대해야 하긴 하지만 뜬다면 그 쪽을 5성까지 진화시켜서 쓰는 게 더 나을 정도. 차별점이라곤 앙그라 타입이라는 것 하나밖에 없는데, 그게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그닥 의미가 없다는 건 이미 위에서 설명.

 만약 마사히토가 정말 안 나온다면 그 대체제로 써먹을 순 있다. 다만 진화시킬 건지는 두 번이고 세 번이고 생각해볼 것을 권장.


 현재 "각성 어빌리티"라는 것이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는데, 이게 어떻게 달리느냐에 따라서 활용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켜봐야 할지도 모른다.


8.화학자 하루나/세기의 화학자 하루나


 목요일 상급 보스드랍.

 의외로 회복력이 높다. 스킬은 그렇다쳐도 그나마 기본은 하는 체/살짝 낮아도 4성보단 높은 공에 5성 중에서도 비교적 높은 편인 회복력 등 지금 소개하는 카테고리에선 제일 스탯이 좋은 편.

 다만 밸런스 타입. 현 시점에서 밸런스 리더는 화속성(히로)/광속성(미야)밖에 없는데다 광속성은 그냥 가챠도 아니고 랭킹보상 한정캐릭터 가챠라 굉장히 희귀한 편이며, 화속성은 6성진화 아키라(..)와 아미, 그 외 6성진화 화속리더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아예 타입 자체가 죽은 상황.

 그러자고 목속 파티에 쓰자니 00섹션 안나라는-이하 위의 마사히토와 동일한 내용이므로 생략. 거기다 마사히토와는 달리 둘 다 밸런스 타입이라 차별화 자체가 아예 불가.


9.행방불명된 유미/잠자는 어린 수호자 유미


 이 스탯은 좀 너무한 거 아냐?
 안내말씀드립니다. 소멸도시는 누님연방의 영토이며, 로리지온은 철저히 박멸하고 있으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도저히 5성이라고 생각하기 힘든 처참한 체력/공격력. 회복력만 362로 평균을 크게 웃돌긴 한데... 이게 파티의 공격를 담당하는 액티브를 가진 캐릭터가 가지고 있을 스탯은 전혀 아니다.(..)

 더욱 난감한 것은, 이런 타마시가 강림 입성 전에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빛속성 공격배수 리더다. 나중에 1성 강림으로 공정한 판사 엘레나가 초월타입 2배 리더가 나와주긴 하는데, 초월타입이 원체 가챠 중심으로 구성된지라... 회복 타입이 화룡점정으로, 애초에 회복타입 리더 자체가 없다!

 도저히 어떻게 쓰려고 해도 쓸 수가 없는 타마시. 애초에 광속 리더가 쓰이는 건 강림 정도인데, 2배도 아니고 1.5배(=총합 2.25배)이므로 차라리 해당 강림의 보스가 아닌 나오는 몹에 특화된 타속성 리더를 사용하는 게 더 나을 정도로 암울하다. 공격력이 높았다면 0.5배의 차이를 어떻게 살려볼 수 있었겠지만 보시다시피 공격력이 이 짝.

 그래도 일단 5성은 5성이므로, 나중에 뭔가 차별화할 수 있는 각성 어빌리티가 나오기를 기대해보자. 솔직히 이거 말고는 꿈도 희망도 없다.


10.여닌자 사오리/작열염무의 사오리


 체력이 5성 중에선 밑바닥 수준으로 심하게 낮은 편이지만 공격력이 5성 중상위급. 거기에 평균을 약간 넘는 회복력까지, 일단 스탯만 봤을 때는 상당히 강력한 편이다.

 근데 액티브가 핵폐기물.

 받은 데미지의 두 배의 데미지를 가한다고 하는데, 이 게임에서 체력이 아무리 높아봐야 사오리 둘을 리더로 4배 뻥튀기시킨 뒤 가챠한정 6성 타마시인 왕귀비를 넷 깔았을 때의 최대 체력이 59152. 이 때 체력이 1 남았다 쳤을 때 나오는 데미지가 118302다.

 그리고, 양귀비를 리더로/프렌을 화속 2.5배로 세우고 2배 인핸스->양귀비 스킬을 쓰면 체인이 하나도 없다고 가정해도 112562.5다. 여기에 체인 보너스까지 합해진다면 사오리의 저렇게 말도 안 되는 이론치(..)를 상정한다는 전제를 하지 않아도 훨씬 더 강력해진다!

 더구나 초기 스킬턴도 11턴이라서 써먹기 매우 곤란. 스작을 한다고 쳐도 6턴마다 빈사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건데 그런 섬세한 HP 컨트롤이 가능할 정도라면 이미 이 게임에 상당히 익숙해진 상태라 지금같은 소개글을 읽을 필요가 없을 레벨이다.(..)

 스탯 하나만큼은 좋으므로 아예 스킬이 없는 타마시라고 생각하고 영입하는 것도 나쁜 판단은 아니지만, 그렇게까지 안 해도 액티브 좋은 타마시가 스펙을 초월하는 경우는 폭주족을 통해 증명이 되므로(..) 얠 진화까지 시켜서 할지는 세 번 네 번을 넘어 열 번은 고심해보고 한 번이라도 하지 말자는 결론이 나오면 진화시키지 말자. 아키라/시즈카 진화시키는 데 쓰이는 소재도 부족한 마당에...


 사실 난 얠 지금까지 꽃쓰레기(..)라고 부르고 있었는데, 지금 조사하다 보니까 의외로 공격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서 놀랐다. 아주 못 써먹을 꽃쓰레기는 아니었구나 너...



 이상, 지하철에서의 탈출에서 획득 가능한 타마시를 전부 소개해보았다.

 다음엔 보스드랍 및 노멀가챠 등에서 나오는 쓸만한 멤버, 그리고 불상느님(..)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Posted by 쿠루미다스
:
BLOG main image
Before, Now, After...? Whenever, They Will Be I.F.
제목 그대로 I.F.사가라는 주인장 뇌 속에서 이리저리 자유영 접영 배영 횡영 다 하고 다니는 세계관을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룰루랄라. by 쿠루미다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0)
I.F.Saga (31)
消滅都市 (15)
Glory Artifact, Multiply Em.. (20)
彈幕類 (0)
月越鉞 (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태그목록

Total :
Today : Yesterday :